대항-청맥외과 - 하지정맥류 / 정맥통증 / 대장항문 전문병원 --

Daehang Coloproctologic Clinic

대장항문질환
대장항문병 클리닉 대장암 및 직장암

치핵
Hemorrhoid
치핵이란,
항문병(치핵, 치루, 치열, 탈항 등) 은 주로 외과적인 영역의 질환이다. 과거에는 외과의사가 부족하여 항문병에 거의 신경을 못 쓸 형편이어서 더욱 민간요법이 성행하였다. 이제는 항문의 구조와 기능, 질병의 상태와 진단, 치료에 대해 정확한 견해를 지닌 항문병 전문의사가 늘고 있어 국민의 항문건강관리 및 항문병 치료에 서광이 비치고 있으며 앞으로 전체의료의 질이 향상되는 것에 발맞추어 항문병 치료의 질도 향상될 것이다. 그러나 항문의 위치, 배변 등으로 인하여 역시 쉽게 보이기 싫어하는 것이 사실이고, 질병의 진행이 오래되어 치료가 복잡에 지는 경우도 발생 하고 있다. 위내시경은 쉽게 하지만 직장, 대장내시경은 한 번도 해보지 않아 직장암이 오래돤 상태로 지내기도 한다. 국내 인구의 25%가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치질' 은 임신과 출산, 또 잘못된 배변습관 때문에 생겨 남성뿐 아니라 고통 받는 여성이 의외로 많다.

정의

치핵은 '항문에 생기 덩어리'란 뜻으로 정상적으로 항문관내에서 점막 지지 인대에 의해 지지 받고 있는 혈관총(또는 치핵)이 배변과 함꼐 밀려나오는 것이 반복되면서 여러 원인에 의해 파열 및 섬유화로 혈관총(치핵)을 지탱하지 못하여 항문주위에 혈관이 뭉쳐 있거나 피부조직이 불필요하게 늘어난 상태를 말한다.

원인

1. 유전적 소인이 있습니다.
2. 변비,설사, 잘못된 배변습관을 들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신문을 탐독하는 것은 가장 나쁜 습관으로 10년간 무사고 운행할 항문을 1 년안에 망가뜨리게 합니다.

3. 식생활입니다.
섬유질의 섭취가 적고 단백질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치핵, 직장암의 발생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4. 간경화 복강내종양 등에 의해 항문의 피가 간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항문으로 역류하기 떄문입니다.
여성에서 임신이 치핵발생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가 생겨 위와 장의 운동성이 떨어져 변비가 생기고, 태아에 의해 혈관이 눌리며 자궁 아래쪽의 혈액순환이 안되고, 혈액량도 늘어나서 신체의 탄력성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첫 출산하는 여성의 3분의1, 두 번 출산하는 여성의 3분의2, 세 번 출산하는 여성의 전부에 치핵이 생긴다고 볼수 있다.
분류
항문 안쪽 1.5cm의 치상선을 기준으로 위쪽에 생긴 것을 내치핵, 아래쪽은 외치핵이라 말하며, 치상선 위아래에 생긴 혼합치핵으로 나눈다. 감각신경이 없는 내치핵은 통증보다는 탈항(항문의 내점막이 빠져 나옴)이나 출혈이 주증상이며, 통증에 민감한 신경이 많은 외치핵은 심한 통증과 함께 항문 주위가 부어 오르는게 주증상이라 할 수 있다. 치질의 그 외 증상으로는 가려움증과 대변시 불쾌감 및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말할 수 있다.

내치핵의 분류

외치핵의 분류

치핵내 혈전이 생기거나 부어 있으며 출혈은 거의 없고 대부분 통증이 심한 혈전성 부종형 외치핵과 혈전성 부종형 외치핵의 후유증으로 생기는 피부꼬리(skin tag)로 나눌 수 있다.

진단

대부분의 치질 환자들은 스스로 판단하거나 잘못된 상식 등으로 인해 증상을 악화시켜서 상당히 진행된 상태가 된 후에 병원을 찾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대장항문병 전문의사들은 환자들이 호소하는 자각증상과 직장경검사 및 항문내시경검사를 통하여 내치핵 과 외치핵 및 혼합치핵을 구분 할 수 있다.

치료

치질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나누어진 기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