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청맥외과 - 하지정맥류 / 정맥통증 / 대장항문 전문병원 --

Daehang Coloproctologic Clinic

대장항문질환
대장항문병 클리닉 치열 및 항문협착

치루 & 항문직장 주위농양
Anorectal Fistula & Anorectal abscess
치루란,
항문직장 주위 농양 이란 말 그대로 항문 또는 직장주위에 고름이 잡히는 질환으로서 곪아 있으면서 항문 주변으로 터지지 않으면 항문직장 주위 농양이고 터지면 치루이다. 즉 항문과 직장 사이에는 항문벽을 보호하기 위해 점액을 만들어 내는 항문샘이 있는데 보통 여섯 개에서 열두 개까지 있다. 이 항문샘에 염증이 생기면 괄약근을 타고 직장 속으로 올라 가든지 항문 옆으로 내려오든지 한다.
이처럼 항문샘에 세균이 침입해서 곪아 있는 상태가 농양이고, 곪았다가 터지거나 고름을 뺀 다음에 구멍이 항문 옆에 나 있는 상태를 치루라 한다. 즉 치루는 항문 안쪽으로 통해 있는 내공(Internal Opening)과 항문 주위 피부로 고름이 터져 나온 자리인 외공(External Opening)이 튜브모양의 관으로 연결된 상태이다. 이 치루관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분비물이나 피고름 및 대변 등이 흘러 나온다. 심한 치루의 경우는 고환이나 다리 및 여성의 질 속으로 고름이 터져 나오기도 한다.

원인

항문 직장 주변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대변속의 세균이나 오물이 염증을 유발한다. 대부분은 과로나 과음으로 몸의 저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항문과 직장의 경계선인 치상선에 위치한 항문샘으로 대변중의 오염물질이 칩입하여 염증을 일으킨 후 곪아서 농양이 된다. 그 외에 치열이 있거나 혈전성 외치핵이 파열된 후 화농된 경우도 있고, 탈출된 내치핵에 균이 들어가 발생하는 일도 있다. 관장시에 관장기로 항문에 상처를 입혀 염증이 생기는 일도 더러 있다. 드물게 결핵,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암 등으로 항문 농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증상

농양은 고름이 잡히는 것이므로 항문 주위가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과 화끈화끈한 발열을 동반한다. 고름의 양이 많아 지면서 통증이 점점 심해지기 때문에 잠도 제대로 못 자면서 몸살감기 걸린 것처럼 몸에 열과 함께 오란이 생긴다. 과로나 과음한 후에 항문안쪽이 뻐근해지며, 으슬으슬 몸살기가 돌다가 고름이 제 압력을 이기지 못하여 내공을 통해 항문 안쪽으로 빠져 나오면 증상이 가라 앉는다. 이런 경우 항문은 좀 뻐근하지만 눈으로 봐서는 멀쩡하므로 단순한 몸살이라고 간주 할 수 있다. 따라서 항문에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날 때는 항상 농양을 생각해야 한다.
치루는 내공과 외공이 연결하는 치루관을 갖는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치루관을 통해 농이나 피고름 및 대변이 나오고 가스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반복적으로 고름이 잡혓다가 터져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에는 치루가 있던 자리가 부어 오르며 통증이 나타나곤 한다. 대부분 눈으로 보고 전기 줄처럼 딱딱한 치루관을 만져 봄으로써 진단이 가능하다

치료

치료는 변비나 설사를 예방하여야 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 해야 하고, 변비가 지속될 때는 야채 과일 잡곡밥 등 고섬유질 식품을 먹어 예방한다. 급성치열과 만성치열에 따라 치료가 다르다.
1
항문직장농양은 진단되면 지체없이 응급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왜냐하면 항생제를 사용해도 이미 생긴 농양이 계속 진행 되는것을 막을 수 없으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서 시간을 지체 하게 되면 항문직장주위에 있는 중요한 괄약근들이 손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드물게는 패혈증 혹은 궤사성 근막염으로 사망까지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수술은 절개 배농을 하게 되는데 항문속의 내공이 막히지 않으므로 절개 배농만으로 농양이 완전히 해결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따라서 간단한 항문 농양은 절개 배농술을 시행 하지만 복잡한 농양은 일차 농양 수술 후 염증이 어느 정도 가라 앉으면 근본적인 농양 수술을 해야한다.
2
치루는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한다. 치루를 수술 해야 하는 이유는 증상자체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면서 저절로 치료되지 않으므로 수술해야 하며, 다른 이유로는 치루가 오래 방치되면 치루암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술해야 한다. 치루의 치료는 치루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항문은 조리개 역할을 하기위해 내괄약근과 외괄약근이라 불리우는 두겹의 괄약근이 싸고 있는데 괄약근과의 관계에 따라 a)괄약근 사이치루(근간치루) b)괄약근 관통치루 c)괄약근 상부치루 d)괄약근 외부치루 e) 말발굽모양의 마제형치루 등으로 나눈다.